정유(Overweight): Conviction BUY Rating : Overweight(유지) Top Picks SK이노베이션(매수/280,000원)

Rating : Overweight(유지)
Top Picks
  SK이노베이션(매수/280,000원)

 윤재성

E-mail: js.yoon@hanafn.com

□ 급격한 가동률 상승에도 급감하는 미국의 석유제품 재고
 
정기보수 시즌 종료 이후 미국 정제설비 가동률이 평년보다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오늘 새벽 발표된 미국 정제설비 가동률은 4주 연속 상승한 92.3%를 기록했다. 최근 3년 동기간 가동률 평균이 88%였음을 감안하면 현저히 높은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석유제품 재고는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휘발유, 등/경유 재고 모두 4주 연속으로 감소했는데, 특히 등/경유 재고는 작년 동기 대비 16% 낮고, 5년 평균수준마저도 하회하는 상황이다. 휘발유는 드라이빙 시즌 진입, 등/경유는 중남미, 유럽향 수출 증가에 기인한다. 과거 미국 정제설비 가동률 최대치가 96~98%였음을 감안하면, 이제 정말 미국 설비의 가동률 상승여력은 얼마 남지 않았다. 가동률이 동 수준에 도달한 이후부터는 수요증분이 공급증분을 빠르게 넘어설 것이기 때문에 재고소진 속도가 더욱 가파르게 진행될 수 밖에 없다. 미국이 정제설비 규모가 M/S 20%로 글로벌 No.1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의 Shortage 발생은 결국 글로벌 정유업 초호황의 신호탄이 될 수 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 연중 최고수준까지 도달한 정제마진. 작년 고점 상회 전망
 
금주 정제마진은 9.8$/bbl로 연중 최고 수준에 육박하면서 작년 평균 8.7$/bbl을 큰 폭 상회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향후 6개월 내 정제마진이 작년 태풍 하비의 여파로 기록했던 11.2$/bbl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가장 큰 근거는 비중이 높은 등/경유 마진의 추가 상승여력이 존재하기에 이에 따른 정제마진의 레버리지가 기대된다는 점이다. 참고로, 이미 등/경유 마진은 휘발유 마진을 넘어섰다.
 
□ 정유업 초호황 Cycle에 대한 강한 확신
 
정유업종의 초호황 Cycle을 감안해 Conviction BUY의견을 제시한다. 글로벌 정제설비 규모 No.1~2(M/S 35%)인 미국과 중국의 가동률 상승여력이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 반면, 글로벌 석유제품 재고는 최근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과거 평균 수준마저 하회하기 시작했다.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기 직전의 임계점에 우리는 서있는 셈이다. SK이노베이션, S-Oil을 Top Picks으로 제시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